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트코인 시세 전망으로 본 화폐의 역사와 달러 패권

카테고리 없음

by 킴대표님 2021. 10. 18. 16:54

본문

비트코인 시세 전망으로 본 화폐의 역사와

달러패권을 통한 미래사회의 변화를

예측해보고자 한다.

 

 

인류 초기에는 자연이 주는 열매로 식량을 해결했다.
인간의 탐욕은 스스로 농사를 짓거나

사냥을 통해 음식을 마련 했다.

비트코인 시세 전망

 

 


인류는 자신이 만든 음식으로 모든

종류의 음식을 다 해결

할 수 없어서 물물교환이 시작되었다.

예를 들어서 쌀을 수확한 농부가 생선이나 고기를

먹고 싶을 때 자신의 쌀과 해당 품목과 직접 교환했다.

 


물물교환 의 방식은 많은 불편을 초래 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편리하게 이용 하고자

화폐를 사용하게 된다.
초기에 화폐는 조개껍질이나 소금과 같은 물건이

화폐로 사용 된 적이 있다고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돈은 금으로 대체됐다.
금은 전세계 공통의 화폐가

되는 것에 충분조건 이었다.
영국이 전세계의 패권을 쥐고 있을 때는

파운드화가 세계의 기축통화 역할을 했다.

 


1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의 영향력으로 달러가

기축통화 역활을 시작하게 된다.
달러가 기축통화 역할을 하기 위해서

금본위제가 시행 되었다.

 


달러를 가지고 있으면 언제든지 금으로 교환

해 주었기 때문에 달러의 가치는 의미가 있었다.

그런데 달러 발행이 금을 보유한 수량보다

훨씬 많이 유통 되었다.

 


이 사실을 눈치챈 프랑스의 드골은 자국이 가지고

있던 달러를 금으로 바꿔 달라고 미국에 요청했다.

이 소문이 유럽에 삽시간에 퍼져 나가면서

우방국인 영국 조차 금으로 달러를

바꿔 달라고 요구했다.

 


50% 이상을 금으로 바꾸어 주다가 미국의

닉슨 대통령은 금본위제를 포기한다.
We trust in God 이라는 문장을 넣어서

달러는 신이 보증하는 돈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달러가 기축통화로써 지위를

위협 받게 되었다.

 


그후 미국이 사우디아라비아 와 협정을 맺으면서

군사 안보를 미국이 책임져주는 댓가로

사우디아라비아에게 석유는 달러로만

결제하도록 요청 했다.

1974년 6월 페트로 달러 협약을 하게 되고

사우디 왕족은 미국의 군사적 보호를 받게 된다.

 


이로써 달러의 기축 통화가 다시 완성 되게 되었다.
미국이 세계 최대 강대국이 될 수 있었던

여러 가지 이유 중에 하나는 달러가

기축통화 이었기에 가능했었다.

 


20 세기 최고의 발명품이다라고

불리 울 만한 것이 바로 달러이다.

달러 발행국인 미국이 양적 완화를 하게 되면

유럽,일본,대한민국 과 같은 전세계 많은 나라들이

자국의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그 정책에 맞추어 화폐정책을 해나게 된다.

 


그런데 그 달러 패권이 흔들리게 되었다.
탈 중앙 화를 선포한 비트코인 의 출현이

가상화폐로서 돈의 역할을 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출현으로 미국과 중국의

비트코인에 대한 헤게모니가
어느덧 미국으로 방향이 정해져 가고 있다.

 


미국이 기존 달러 패권을 유지하기 위해서

비트코인 의 패권을 놓칠 수가 없다.

따라서 비트코인 의 미래는

새로운 화폐의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비트코인의 성장을 덴마크의 튤립 버블에 비교

하면서 거품이 언제 꺼질지 모른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의 성장은 거품이 아니고

4차 산업 혁명 시대와 맞물리면서

새로운 화폐로서 역할이 점점 커지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오프라인의 생활패턴이

온라인으로 바뀌어 나가고 있는 것을 볼때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역할이 새롭게 될 것을

예측 하기가 어렵지 않다

 


화폐의 역사가 물물교환에서 조개껍질, 금화,은화
상평통보와 같은 동전,지폐,수표, 카드로

변화한 과거는 알지만 미래는 모른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순간에 어느덧 코로나19로

인해서 가게에서 현금으로 결재하고 돈을

내는 것이 어색한 시대가 되었다.

 

 

비트코인은 사기에 가깝다는 유명인사의

말만 믿고 관심을 안 둔다면 어느새

시대에 따라가는 문명인의 지위를 포기

하게 되는 것은 아닐까?

진지하게 고민이 되어진다.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한 글이 아니며

한 개인이 시대의 변화를 보는 관점을 적은 글입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자신의 몫이며

제3자가 대신해 주지 않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전망으로 본 

화폐의 역사와 달러 패권을 들여다 보자.

여전히 달러패권은 비트코인과 같은 새로운

화폐와 동반하면서 패권을 유지 할 것 같다.